정리노트

[java] 제어문

망고고래 2023. 10. 12. 16:47

*외부 클래스 연결

1. 사용할 변수 선언

int score;

2. 참조변수 선언

Scanner sc;
*이때, import java.util.Scanner;를 클래스 위쪽 라인에 입력해야 한다.

3. 클래스 주소 대입

sc = new Scanner(System.in);

4. 활용

score = sc.nextInt();

 

Scanner를 사용한 제어문 코드

Scanner를 참조하고 nextInt();를 사용하면 콘솔창에 입력된 숫자값을, nextLine();을 사용하면 문자값을 저장할 수 있다.

 

 

 

 

Chapter 4 제어문

1. 조건문

4) 중첩 if문: if문의 실행 부분에 다시 if문을 쓴 것.

if(조건1)
{
//실행부분1
   if(조건2)
   {
   //실행부분2
   }
}
else
{
//실행부분3
}

①조건 1 만족→실행부분 1 실행

②조건 1 만족, 조건 2 만족→실행부분 1 실행, 실행부분 2 실행

③조건 1 만족 x→ 실행부분 3 실행

 

 

5)switch문: 하나의 조건식으로 많은 경우의 수를 처리하는 조건문. 

switch(조건식)
{
  case 값1:
           실행부분1
           break;
  case 값2:
           실행부분2
           break;
   default:
            조건식의 결과와 일치하는 값이 없을 때 실행
}

 

2. 반복문

1)for문: 일정 횟수동안 작업을 반복하는 제어문

for(초기화; 조건식; 증감식)
{
   실행부분
}

예시

for(int i = 0; i<0; i++)

{

    System.out.println("실행"+i);
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