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hapter 2 변수와 상수
변수
what?
데이터를 담아둘 수 있는 메모리의 공간(상자로 비유). 데이터를 담는 기준은 나중에 사용할 것이냐 아니냐이다.
why?
데이터를 담아두었다가 나중에 사용하기 위함
how?
1. 변수 선언과 초기화
변수 선언(생성)
int a;
초기화
a = 1;
선언과 초기화를 동시에 하기
int a = 1;
2. 변수 이름 명명 규칙
특수문자는 $, _만 사용 가능
대소문자 구별
자바 예약어 사용 불가
3. 데이터 타입
1) 정수형
byte
short
(byte와 short는 실무에서 사용하지 않음)
int
long
- long타입임을 표시하기 위해 값 뒤에 L을 붙일 수 있다.
2)실수형
float
- 오차범위 소수 이하 6자리
- float타입임을 표시하기 위헤 값 뒤에 f를 붙여야 한다
double
- 오차범위 소수 이하 15자리
3) 문자형
char
- 문자 하나 대입
- 유니코드를 사용, 2바이트
-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도록 숫자형태로 저장
- 문자를 숫자로 변환 가능
- 대입시 작은따옴표('') 사용
String
- 문자열 대입
- 숫자로 변환 불가
- 대입시 쌍따옴표("") 사용
4)논리형
boolean
- true 또는 false 저장
4. 형변환
명시적 형변환
what? 변환하고자 하는 타입에 담기지 않는 큰 데이터를 강제로 변환하는 것
why? 명시적 형변환을 해주지 않을 경우 오류 발생
how? (변환하고자 하는 타입)변수명;
상수
상수: 프로그램 실행 중에 변경할 수 없는 고정된 값
상수 선언 방법
final 데이터 타입 상수명 = 값;
ex) final double PI = 3.14;
Chapter 3 연산자
1. 연산자의 종류와 우선순위
연산 우선순위
1) 괄호로 먼저 계산되어야 하는 것을 명확히 지정
2) 완성된 연산식을 볼 때는 =의 오른쪽을 먼저 계산
3) 후위증감 주의
System.out.println(++a); 증가한 다음에 출력
System.out.println(a++); 출력한 다음에 증가
산술 연산자
+ - * / %
단항 연산자
+ -
!
++
--
비교 연산자
== < > <= >= !=
양변을 비교해 맞으면 true, 다르면 false를 반환
논리 연산자
여러 가지 조건을 동시에 검사할 때 사용하는 연산자
&&(and)
a&&b: a가 참이고 b가 참이면 참
||(or)
a||b: a 또는 b 중 하나라도 참이면 참
*true = 1, false = 0
&& = 곱하기, || = 더하기라고 생각해서 계산
ex)
a = 10;
(5 < a && a < 15) && a % 2 == 0;
=> (1 x 1) x 1 = 1(true)
기타 연산자
1) 삼항 연산자
조건?항목1:항목2
조건이 참일 경우 항목1 실행, 거짓일 경우 항목2 실행
2) 대입 연산자
값을 할당(=바꿈)할 때 쓰는 연산자
= += -= *= /= %=
Chapter 4 제어문
1. 조건문
조건문: 특정 조건이 참/거짓일 때 각각 수행할 작업을 미리 정해놓은 제어문
1)if문: true면 실행하고 false면 실행 x
if(조건식)
{
실행부분
}
2)if-else문: if문에서 false일 경우 실행할 else문 추가
if(조건식)
{
실행부분1
} else
{
실행부분2
}
3)if-else if문: 조건이 여러가지일 경우 조건에 따라 각각 다른 작업 수행
if(조건1)
{
실행부분1
} else if(조건2)
{
실행부분2
} else if(조건3)
{
실행부분3
} else
{
실행부분4
}
+if문과 else if문의 조건식에 ;을 붙이지 않도록 주의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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